Married Filing Separately 부부개별신고 장단점

Married Filing Separately

부부개별신고 장단점

부부인데 왜 따로 세금보고를 할까?

대부분의 경우 부부나 파트너 사이에서 세금보고 할 때, 부부 공동 보고(Married Filing Jointly)가 개별보고(Married Filing Separately)가 훨씬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종종 개별 보고를 하는 경우를 꽤 볼 수가 있습니다.

파트너들이 상대적으로 유사한 소득을 가지고 있을때 각자의 소득세율로 적용하는 것보다 공동 소득으로 인해 더 높은 세율이 적용되는 경우, 부부가 따로 신고함으로써 IRS에 더 적은 세금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이들이 공동 신고와 개별 신고를 비교할 때, 부부의 수입을 결합하면 더 높은 세율로 분류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설사 세율에서 생기는 이득이 절약으로 보이더라도 부부의 투자 상황과 자녀가 있는지 여부를 포함한 여러 요인에 따라 결국 내야하는 세금이 절약되었는가는 의문이 있으므로 무조건 유리하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몇몇의 혜택과 함께 공동으로 세금 신고 하는 것보다 따로 개별 신고하는 것에는 많은 단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결혼 생활로 인한 개별보고” 상태는 IRA 납입금 공제를 감소시키고 특정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없게 합니다

2023 Traditional IRA Deduction Limits if You Are Covered by a Retirement Plan at Work
Filing Status 2023 MAGI Deduction
Single or head of household $73,000 or less Full deduction up to the amount of the contribution limit
More than $73,000 but less than $83,000 Partial deduction
$83,000 or more No deduction
Married filing jointly or qualifying widow(er) $116,000 or less Full deduction up to the amount of the contribution limit
More than $116,000 but less than $136,000 Partial deduction
$136,000 or more No deduction
Married filing separately Less than $10,000 Partial deduction
$10,000 or more No deduction
Source: Internal Revenue Service
2024 Traditional IRA Deduction Limits if You Are Covered by a Retirement Plan at Work
Filing Status 2024 MAGI Deduction
Single or head of household $77,000 or less Full deduction up to the amount of the contribution limit
More than $77,000 but less than $87,000 Partial deduction
$87,000 or more No deduction
Married filing jointly or qualifying widow(er) $123,000 or less Full deduction up to the amount of the contribution limit
More than $123,000 but less than $143,000 Partial deduction
$143,000 or more No deduction
Married filing separately Less than $10,000 Partial deduction
$10,000 or more No deduction
Source: Internal Revenue Service
2023 Roth IRA Income Limits
Filing Status 2023 MAGI Contribution Limit
Married filing jointly or qualifying widow(er) Less than $218,000 $6,500 ($7,500 if you’re age 50 or older)
$218,000 to $228,000 Reduced
$228,000 or more Not eligible
Singlehead of household, or married filing separately (and you didn’t live with your spouse at any time during the year) Less than $138,000 $6,500 ($7,500 if you’re age 50 or older)
$138,000 to $153,000 Reduced
$153,000 or more Not eligible
Married filing separately (if you lived with your spouse at any time during the year) Less than $10,000 Reduced
$10,000 or more Not eligible
Source: Internal Revenue Service
2024 Roth IRA Income Limits
Filing Status 2024 MAGI Contribution Limit
Married filing jointly or qualifying widow(er) Less than $230,000 $7,000 ($8,000 if you’re age 50 or older)
$230,000 to $240,000 Reduced
$240,000 or more Not eligible
Single, head of household, or married filing separately (and you didn’t live with your spouse at any time during the year) Less than $146,000 $7,000 ($8,000 if you’re age 50 or older)
$146,000 to $161,000 Reduced
$161,000 or more Not eligible
Married filing separately (if you lived with your spouse at any time during the year) Less than $10,000 Reduced
$10,000 or more Not eligible

또한, 따로 신고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공동 신고의 장점은 기본적으로 세금을 줄이고 더 많은 공제를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공동 신고는 가족의 경우 더 많은 세액 공제와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 자녀가 있는 경우 Child Care Expense Credit 신청 못함)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혼 생활을 하면서 세금 개별보고 상태를 택하는 것은 각자 금전적인 보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세금 신고를 통해 IRS는 여러분의 환급액을 배우자의 세금 부채에 적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IRS가 한 쪽 배우자가 아이의 양육비를 미지급한 경우에도 다른 쪽 배우자의 세금 환급을 압류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결혼 생활로 인한 개별보고는 혹시 모를 재정적인 안정과 미래를 위해 고려해야 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결혼 생활을 유지하지만 분리 신고를 고려할 때는 주의 깊게 고려하고, 상세한 정보를 검토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별로 신고하는 경우의 장점:

  1. 개별 책임 분리: 개별로 신고하는 것은 각 배우자의 소득과 공제를 개별적으로 신고할 수 있어서, 한 배우자의 소득이나 공제가 다른 배우자의 세금 부담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2. 금융적인 구분: 각 배우자가 개별적인 금융적 책임을 가지고 있는 경우, 개별 신고는 그들의 재정적 상황을 더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습니다. 각자의 부동산, 비즈니스, 또는 기타 재산이 있는 경우, 개별 신고는 각자의 소득과 손실을 분리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3. 별도로 세금 납부: 개별로 신고하는 경우, 한 배우자가 납부한 세금은 다른 배우자의 소득이나 신용 기록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이것은 한 배우자가 다른 배우자의 세금 부담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음을 의미합니다.
  4. 소득 기준 관리: 각자의 소득에 따라 관련 세금 혜택을 최대화할 수 있습니다. 한 배우자의 고소득이 다른 배우자의 소득을 더 높은 세율로 밀어낼 수 있는 경우, 개별 신고는 더 낮은 세율로 세금을 지불할 수 있게 해줍니다.
  5. 여러 주에 걸친 보고: 한 배우자가 2개 이상의 주에 보고해야 할 경우, 상황은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배우자가 한 해 동안 또는 6개월 이상 다른 주에서 근무하는 경우, 해당 배우자는 최소 2개 이상의 주에 보고 의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때 다른 배우자는 원래 보고하는 주에서 소득을 보고할 수 있지만, 때에 따라서는 보고되지 않은 주에서나 보고된 주에서 세금 감사를 요청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아예 따로 보고하는 것이 미리 이러한 감사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각 배우자는 자신의 소득과 관련된 주의 요구에 대해 더욱 명확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됩니다.

개별로 신고하는 경우의 단점:

  1. 통합 세율과 비교하여 높은 세금 부담: 일부 경우에는 개별 신고가 통합 신고보다 더 높은 세금을 부담할 수 있습니다. 특히 높은 소득을 가진 부부의 경우, 통합 신고로 인한 세금 혜택을 잃을 수 있습니다. (개별 보고시 거의 싱글에 대한 세금 부과)
  2. 제약된 공제와 혜택: 개별 신고는 일부 세금 공제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부 공제는 합친 신고에만 적용되며, 개별 신고에서는 사용할 수 없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본공제를 사용하면 다른 배우자도 무조건 기본공제를 사용. Itemized Deduction을 사용한다면 다른 배우자도 Itemized Deduction를 사용해야함)
  3. 복잡성 증가: 두 개별 신고를 준비하고 관리하는 것은 추가적인 복잡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자의 소득과 공제를 조정하고 확인하는 과정은 시간과 노력이 더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개별신고시 양쪽 모두 같은 공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두분 모두 기본공제(Standard Deduction)을 사용하거나 두분다 Itemized Deduction을 사용해야 합니다.
  4. 재정적인 혼란: 각자의 소득과 지출을 개별적으로 추적하는 것은 재정적인 혼란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금융적으로 서로 연결된 부부의 경우, 각자의 재정 상황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별도의 계획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5. 자녀 및 의존자 보육 세액 (Child and Dependent Care Credit ): 이 세액은 세금 납부자가 보육비를 청구하기 위해 사용하는 비환급형 세액입니다. 보육비는 아이들을 위한 베이비시터, 어린이집, 여름캠프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별도로 신고하는 경우에는 이 세액을 받을 수 없을 수 있습니다
  6. 미국 교육 기회 세액 (AOTC): AOTC는 고등 교육 비용을 상환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세액입니다. AOTC는 합산 조정 총 소득(MAGI)이 $160,000를 초과하지 않는 부부가 완전한 세액을 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한편, $160,000에서 $180,000을 벌이는 부부는 부분적인 AOTC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7. 평생 학습 세액 (Lifetime Learning Credit): LLC를 이용하면 학부, 대학원 또는 전문학위 과정 등의 학비를 청구하고, 최초 $10,000에 대해 20%의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학습 대상 학비에 대해 최대 $2,000의 세금 절약이 가능합니다. LLC를 받기 위해서는 소득 제한이 있습니다. 2023년에는 단일 신고자의 MAGI가 $80,000이며, 공동으로 신고하는 결혼 부부의 경우 $160,000입니다.
  8. 개별로 세금을 신고하는 부부도 전통적 개인연금계좌(IRA)에 대한 납입금에 대한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이나 그들의 배우자가 직장에서의 연금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경우 이를 공제로 받을 수 있는 소득 한도는 공동으로 신고하는 사람들보다 훨씬 낮습니다. 2023년 최대 납입 금액은 50세 이상인 사람은 $7,500, 그 외는 $6,500입니다.

결국, 개별로 신고하는 것이 많은 경우에 이득인 것은 아니며, 각 부부의 고유한 상황과 목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장단점을 신중히 고려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세금에 대한 부담도 가장 중요한 요소이긴 하지만, 결혼한 사람들에게는 특별한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배우자의 세금에 대한 책임을 지기 싫거나, 그들이 수입을 숨기거나, 공제나 세금 공제를 부정하게 주장할 가능성이 있다고 의심한다면, 별도로 신고하는 것이 아마도 최선의 선택일 것입니다.

공동으로 신고서를 서명하면 두 배우자 모두가 세금 청구의 정확성과 적용될 수 있는 어떤 세금 부채나 벌금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됩니다. 공동 신고서가 아닌 개별 신고서에 서명함으로써 여러분은 여러분의 신고서에 대한 정보의 정확성과 발생할 수 있는 세금 부채와 벌금에 대해서만 책임을 집니다.

혹시라도 배우자의 세금 보고에 대한 의심이 든다면 개별보고가 어쩌면 좋은 해결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지니스를 법인이 아닌 개인사업자로 신고를 하게 되는 경우 1040형식에서 Schedule C를 사용하게 되는데, 종종 과도한 비용 차감으로 감사에 걸리는 경우 상대 배우자의 부정한 공제로 인해 다른 배우자가 공동 책임을 져야 하는 경우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혹은 배우자의 세금 미납부로 인해 이혼을 했더라도 혼인 유지시 보고한 것에 대한 채무에 대해 책임을 지셔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또한 외국인 혹은 해외 자산이 있는 배우자의 경우 해외 자산 및 수입에 대해 상대방 배우자가 모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공동보고의 경우 이에 대한 세금과 보고 의무 위반시 동반되는 페널티와 이자가 생길 수 있어 이 또한 공동 책임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부부 개별 보고는 일반적으로 세법상으로 유리하다고는 하기 힘들지만, 세금을 좀 더 내더라도 상황에 따라 각 가정의 사정에 부합 한다면 고려해 볼 수 있는 보고 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추가하자면 공동으로 신고한 후에 개별로 신고할 수 있고 또 반대로 개별 신고후 공동으로 보고 할 수도 있습니다.

미국 세법상 혼인 여부 외에도 납세자 구분을 결정하는 많은 요소가 있습니다

IRS 가이드 라인을 살펴 봅니다.

국세청 세무 조언 2022-182, 2022년 11월 29일

일부 납세자들은 두 가지 이상의 신고 상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가오는 신고 시즌에 대비하여, 납세자들은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신고 상태를 선택하기 위해 주의 깊게 자신의 선택지를 검토해야 합니다. 하나의 신고 상태만 적용 가능한 납세자들은 결혼 또는 이혼과 같은 중요한 인생 사건 이후 자신의 상황을 반드시 검토해야 합니다.

납세자 구분은 다음 사항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 만약 납세자가 연방 세금 신고서를 제출해야 하는 경우
  • 납세자가 사용해야 하는 신고서 양식 유형
  • 환급을 받기 위해 신고서를 제출해야 하는 경우
  • 표준공제 액수
  • 특정 공제를 청구할 수 있는 경우
  • 납부해야 하는 세금 액수

다음은 다섯 가지 납세자 구분입니다.

  • 미혼. 일반적으로 이 납세자 구분은 미혼, 주 법률에 의해 이혼 또는 별거 유지 판결로 법적 별거 중인 납세자를 위한 것입니다.
  • 부부 공동 제출. 납세자가 결혼한 경우, 배우자와 함께 공동 세금 신고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배우자가 세상을 떠난 경우, 사별 배우자는 일반적으로 그 해에 공동 신고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부부인 경우에만 함께 세금을 신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혼인하지 않은 경우에도 공통법적 결혼으로 간주되는 경우에는 혼인 공동 신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중 하나에서 공통법적 결혼으로 인정되는 경우입니다:
    • 거주하는 주
    • 공통법적 결혼이 시작된 주
  • 부부 개별 제출. 기혼자는 각자의 세금 신고서를 제출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공동 세금 신고서를 제출하는 것보다 더 적은 세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개별제출시에도 상대방 배우자의 기본정보는 포함하게 됩니다.
  • 세대주. 미혼 납세자는 이 지위를 사용하여 신고할 수 있지만, 특별 규정이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납세자는 집을 유지하는 비용과 그 집에 반년 이상 거주한 적격인의 비용을 절반 이상 지불했어야 합니다.
  • 부양 자녀가 있는 적격 사별 배우자. 이 납세자 구분은 이전 2년 중 한 해에 배우자가 사망하고 부양 자녀가 있는 경우 납세자에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다른 조건도 적용됩니다.

 

** 이 블로그글은 개인적인 의견으로, 이 블로그의 내용에 대한 법적 책임은 지지 않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