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선물의 이점 – Gifting Stock

주식 선물의 이점 – Gifting Stock

자산가 혹은 투자자들은 이른 나이에 투자를 시작 할 것을 추천합니다

주식을 자녀에게 선물(Gift)하는 것은 이러한 조언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장기적으로 복리 수익을 누릴 수 있는 아이들에게 더 큰 혜택이 될 수 있습니다.

주식을 받은 사람은 이제 그 평가된 주식을 갖게 됩니다. 그들이 원한다면 보유할 수도 있지만, 만약 그들이 매도한다면 경우에 따라 낮은 세율을 적용받아 최대 0%의 자본 이득세(Capital Gain Tax)를 낼 수도 있습니다

즉, 기부자와 수령자 모두 오랜 기간 동안 평가된 주식에 대해 자본 이득세(Capital Gain Tax)를 전혀 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보유하고 있지 않은 주식이나 기타 증권을 새로이 구매한 후 선물할 수도 있습니다.

 

증여를 위한 초기 단계로서

부모로써 자녀에게 효과적으로 재산을 증여하는 방법을 찾는 것은 현명한 일입니다.

유산/증여/상속을 고려하고 있다면, 주식을 선물하는 것이 자본 이득세(Capital gain Tax)를 내지 않고 재산을 물여주는 귀중한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2024년 현재, IRS는 주식을 포함하여 1인당 연간 최대 18,000달러까지 보고없이 선물(Gift)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공동으로 세금을 신고하는 부부는 2024년에 각각 18,000달러씩 총 36,000달러를 자녀에게 선물할 수 있습니다.

 

주식 선물하는 방법

주식을 선물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가장 좋은 방법은 수령자의 나이에 따라 다릅니다. 나이가 어린 아이들에게는 후견인 계좌(custodial account)를 통해 주식을 선물할 수 있으며, 성인에게는 간단한 이체를 통해 주식을 선물할 수 있습니다.

1. 아이들에게 후견인 계좌를 통해 주식 선물하기

아이들이 주식 투자를 시작하게 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 중 하나는 후견인 증권 계좌(custodial account)를 개설하는 것입니다. 기존의 주식, 뮤추얼 펀드 또는 기타 증권을 자신의 계좌에서 후견인 계좌(custodial account)로 이전할 수 있으며, 특정 증권을 후견인 계좌 내에서 직접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는 주에 따라 18세 또는 21세가 되면 계좌를 직접 관리하게 됩니다.

그러나 IRS에서 말하는 “키디 세금(kiddie tax)”에 주의해야 합니다. 아이의 불로 소득이 $2,500를 초과하면 부모의 세율로 과세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어린자녀에게 주식을 선물한다면 배당금이나 이자가 거의 없거나 아예 없는 주식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 Kiddie Tax

https://www.irs.gov/ko/taxtopics/tc553

다른 글에서 한번 Kiddie Tax에 대해 다루겠지만 오늘은 간단하게 요약으로 대신합니다.

세금은 과세 연도 말에 만 18세 미만의 부양 자녀(또는 만 24세 미만의 전일제 학생)에게 적용되며, 다음과 같이 작동합니다:

  • 첫 번째 $1,250의 미실현 소득은 키디 세금의 표준 공제로 처리되어 세금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 다음 $1,250은 자녀의 한계 세율로 과세됩니다.
  • $2,500을 초과하는 금액은 부모의 한계 세율로 과세됩니다.

자녀가 여름 일자리 등의 근로 소득도 있는 경우, 규칙이 더 복잡해집니다. **

2. Roth IRA를 통한 주식 선물

어린 자녀를 위한 후견인 계좌를 고려하고 있다면, Roth IRA도 고려해 볼 가치가 있습니다. 일반 후견인 계좌처럼 주식을 선물로 직접 이전할 수는 없으며, 아이가  ROTHA IRA를 시작하려면 소득이 있어야 하지만, 키디 세금 문제를 피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계좌는 세금 없이 성장합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방식입니다만 자세한 것은 전문가와 상담을 하시기를 바랍니다.

대학생 자녀의 수입 관리- 내 자녀 부자 만들기 프로젝트

3. 자녀 혹은 가족에게 주식 선물하기

성인 자녀 혹은 가족에게 주식을 이전하려면 받는 사람이 증권 계좌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몇 가지 절차적 장벽은 있지만, 실제로 이체를 수행하려면 그들의 계좌 정보와 몇 가지 개인 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만약 그들이 계좌가 없다면, 계좌를 개설하고 자금을 넣어주는 것도 선물의 일환이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증권 계좌에서 주식이나 증권을 선물하는 옵션을 선택하여 온라인으로 프로세스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해당 옵션을 찾을 수 없다면, 증권 회사에 직접 문의하세요. 이미 가지고 있지 않은 주식을 선물하고 싶다면, 먼저 자신의 계좌에서 구매한 후 수령인에게 이전해야 합니다.

4.주식을 선물 받았을 때의 비용 기준

선물 받은 주식의 비용 기준(“선물 받은 주식”)은 주식을 준 사람의 원래 비용 기준과 선물을 받은 시점의 주식의 공정 시장 가치(FMV)에 따라 결정됩니다.

  • 선물을 받은 시점의 FMV가 원래 비용 기준보다 높다면, 주식을 매도할 때 원래 비용 기준을 사용합니다. 이것이 가장 일반적인 상황입니다.
  • 선물을 받은 시점의 FMV가 원래 비용 기준보다 낮다면, 그리고 나중에 주식을 매도할 때:
    • 매도 가격이 원래 비용 기준보다 높을 경우, 원래 비용 기준을 사용합니다.
    • 매도 가격이 선물 받은 시점의 FMV보다 높지만 원래 비용 기준보다 낮을 경우, 매도 가격이 비용 기준이 됩니다. 이 상황에서는 이익이나 손실을 보고하지 않습니다.
    • 매도 가격이 선물 받은 시점의 FMV보다 낮을 경우, 선물 받은 시점의 FMV를 사용합니다.

선물 받은 주식을 매도할 때, 주식을 구매했는지 여부를 묻는 질문에 적절한 상황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세금 신고 시 정확한 이익이나 손실이 계산됩니다.

요약

주식 선물은 단순히 현금을 선물하는 것보다 더 많은 생각이 담긴 선물이 될 수 있으며, 장기적인 투자 혜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후견인 계좌를 통해 아이들에게, 간단한 이체를 통해 성인 친구나 가족에게 주식을 선물할 수 있으며, Roth IRA를 통해 키디 세금을 피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투자와 재정적 미래를 선물해 보세요.

 

** ** 이 블로그글은 개인적인 의견으로, 이 블로그의 내용에 대한 법적 책임은 지지 않습니다

PNA-CPA 바로가기

Address

10000 WASHINGTON BLVD.,

CULVER CITY, CA, 90232

Email

pnaconnect@pna-cpa.com

Phone

310-709-6091

 

Leave a Comment